" 여 섯 가 지 의 도 리 "
子 曰
자 왈
(공자 갈아사대)
立 身 有 義 而 孝 其 本 이 오
입 신 유 의 이 효 기 본
(입신에 의리가 있으니 효도가 그 근본이요 )
喪 祀 有 禮 而 哀 其 本 이 오
상 사 유 례 이 애 기 본
(초상이나 제사에 예절이 있으니 슬퍼하는 것이 그 근본이요 )
戰 陣 有 列 而 勇 爲 本 이 오
전 진 유 열 이 용 위 본
(전장에 대열이 있으니 용기가 그 근본이 되고 )
治 政 有 理 而 農 爲 本 이 오
치 정 유 리 이 농 위 본
(나라를 다스림에 도리가 있으니 농사가 근본이 되고 )
居 國 有 道 而 嗣 爲 本 이 오
거 국 유 도 이 사 위 본
(나라를 지킴에는 법도가 있으니 후사가 근본이 되며)
生 財 有 時 而 力 爲 本 이 니 라
생 재 유 시 이 력 위 본
(재물을 생산함에는 때가 있으니 노력이 근본이 되느니라 )
---- 뜻 풀 이 ---
이 글은 공자님께서 사람이 지켜야할 여섯가지에 대하여
그 근본이 되는 것을 일러 주고 있다 .
첫째는 사회에 나가서 출세를 하려면 마땅히 해야할 의로운 일이 있으니
그 근본이 되는 것은 바로 효도라고 하였다 .
둘째는 사람이 죽으면 장례를 치르고 제사를 지내는데 있어서는
슬퍼하는 것이 근본이 되고
세째는 싸움터에 나아가서는 용기가 그 근본이 된다고 했다 .
그리고 넷째는 나라를 다스리는데 에는 농사가 그 근본이 되고
다섯째는 나라를 지키는 데에는 임금의 뒤를 튼튼하게 잇게 하는것이
그 근본이 되며
여섯째 재물을 모으는 데에는 때가 잇으며 그 근본이 되는 것은
부지런히 일하고 노력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,
--- 명심보감 입교편 에서 ---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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